칼럼

골프 룰의 대한 오해와 진실 1 - 어드레스(Address)

작성자
JJGolfAcademy
작성일
2015-05-29 10:31
조회
333

골프 룰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많은 골퍼들이 흔히 하는 오해와 진실을 시리즈로 연재하여 그 동안 잘못 알고 있던 것들을 바로 알기 위해 이 글

을 올립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1. 볼에 대한 어드레스 (Ball of Address)

 오해 : 일단 스탠스를 취하고 난 뒤에 볼이 움직이면 1타의 패널티를 받고 볼을 원위치 시켜야 한다.


진실 : 해저드에 있는 상황을 제외하고 스탠스를 취한 다음 클럽을 지면에 대기 전까지는 아직 어드레스를 취한

것이 아니다. 만일 어드레스 이전에 볼이 움직였다면 패널티를 받지 않고 새로운 볼의 위치에서 플레이

하면 된다. 단, 해저드에서는 클럽을 지면에 댈 수 없기 때문에 스탠스를 취한 것 만으로 어드레스 한 것

으로 간주한다.



TIP : 이 룰에 대해선 골퍼들이 많은 분쟁 거리를 가지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을 알아야 합니다

첫째. 어드레스를 무엇인지 바로 알아야 한다.

어드레스: 골퍼가 스탠스를 취하고 골프 클럽을 지면에 대고 있는 상태를 어드레스라 한다



둘째. 어드레스 후에 볼이 움직였다면 플레이어가 볼을 움직이지 않았다는 명백한 증거(돌풍과 같은)가 있을

경우에만 제외하곤 모두 1타의 패널티를 받고 볼을 원위치 시켜야 한다. 돌풍으로 볼이 움직였다면 볼을

원위치 하지 않은 상황에서 벌타 없이 플레이를 한다. 또한 처음 어드레스 후에 다시 풀었다가 제차

어드레스를 한다해도 처음 어드레스 한 것을 인정, 룰에 적용한다.




2012년에 개정된 룰 18조 2항 b에도 분명히 어드레스 후에 대한 상황이 명시되어 있다.

참조. USGA Rule Book

18-2. By Player, Partner, Caddie or Equipment

b. Ball Moving After Address

If a player’s ball in play moves after he has addressed it (other than as a result of a stroke), the player is deemed to have moved the ball and incurs a penalty of one stroke.

The ball must be replaced, unless the movement of the ball occurs after the player has begun the stroke or the backward movement of the club for the stroke and the stroke is made.

Exception: If it is known or virtually certain that the player did not cause his ball to move, Rule 18-2b does not apply.
전체 0